국민안전처 국감 시작도 못해, 일부 위원회 반쪽 국감 진행

김재수 농림부 장관 해임 건의안 가결에 따른 여야의 대립으로 국민 안전을 위해 진행될 국정감사가 파행을 맞고 있다.

새누리당이 국회 일정에 전면 불참을 선언하면서 안행위의 국민안전처에 대한 국정감사는 시작되지 못했고 산자위, 환노위 등의 국감도 야당 의원만 참여한 가운데 반쪽 국감으로 진행됐다. 이날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회의실에서 오전 10시부터 국민안전처 국정감사가 열릴 예정이었지만 회의 시작 시간이 50여분이 지나도 유재중 위원장을 비롯한 여당 의원 9명의 모습은 보이지 않았고 여당의원들에 대한 야당의원들의 비판만 이어지며 개의조차 하지 못했다.

한편 야당의원이 위원장으로 있는 국토위·산업위·환노위가 진행한 국감에도 여당의원들은 대부분 참석하지 않았지만 ‘반쪽’으로라도 진행됐다. 안행위는 26일에도 행정자치부를 대상으로 국감을 진행하려 한 바 있으나 여당의원들의 불참으로 파행된 바 있다.

야당측 간사인 박남춘 더민주당 의원은 “국감 시작 전 유재중 의원장과 전화통화를 했지만 사회권을 넘길 의향이 없었다”며 “새누리당은 국회를 폄하하는 전략을 그만 써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박 의원은 “국회법에 따라 내가 진행할 수 있는 것이 법률가들의 의견이지만 여당의 전략에 넘어가지 않기 위해서라도 강제적으로 진행하지 않겠다”며 “위원장이 평화롭게 사회권을 넘겨주기를 바라고 가장 좋은 것은 모든 여당의원들이 국감에 참석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