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노동자 및 여성근로자 많은 서비스업종
 보건관리자의 보다 세심한 배려·관심 필요
 근로자 뿐 아니라 그 가족의 건강까지 챙겨
 안전하고 건강한 직장 만드는데 일조할 터”

▲롯데백화점에 대한 사업장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1979년 ‘고객제일’ 경영이념을 바탕으로 설립된 롯데백화점은 최고의 상품과 서비스로 고객 만족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한국유통업을 선도하는 세계 초일류 백화점으로의 비전을 위해 모든 정성을 다하며 고객에게 더욱 친절한 서비스, 다양한 상품, 최고 수준의 시설을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는 롯데백화점 구리점에서 고객을 향한 사랑, 풍요, 행복의 꿈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는 직원들의 건강을 3년째 책임지고 있습니다.

산업체 건강관리실은 임상과는 달리 급성기 환자가 없어 즉각적인 치료가 필요한 상황은 적으나 고객 및 직원 사고 발생시 위급한 상황에 대비해야 하고 직원들의 건강과 삶의 질, 나아가 직원 가족의 건강까지도 관심을 가져야 하므로 결코 만만한 일은 아닙니다.

▲롯데백화점에서 펼치고 있는 안전보건관리활동이 있다면.

저희 롯데백화점 구리점은 월 1회 직원들의 건강을 체크하는 ‘힐링데이’ 행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백화점에서 장시간 근무하다 보면 병원 진료나 상담받을 시간이 부족하고 자신의 건강을 챙길 여유가 없는 점을 고려해 만성질환관련 검사 및 건강관리법에 대해 상담하는 시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014년 12월부터 매월 1회 점심시간을 이용해 직원식당 앞에서 혈압과 혈당측정, 스트레스검사, 금연상담 및 건강상담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캠페인 일주일 전 엘리베이터와 게시판에 홍보하고 비타민이나 피로회복제를 제공해 직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있으며 캠페인에 참여하는 직원들의 관심 또한 높아 줄을 서서 기다리는 진풍경이 펼쳐지기도 합니다.

캠페인은 합병증 위험이 높은 만성질환인 고혈압과 당뇨병 위험정도를 한달에 한번씩 꾸준히 체크할 수 있고 건강과 관련 궁금증은 즉시 상담이 가능합니다. 무엇보다 가장 큰 장점은 한달 주기로 본인의 건강기록을 비교할 수 있고 자세한 관리방법까지 들을 수 있어 직원 및 동료사원들에게 많은 도움이 된다는 점입니다.

두번째로는 금연클리닉 및 금연교육을 들 수 있습니다. 입사 후 흡연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직원들을 많이 목격했고 특히 가임기 여성 흡연자가 많다는 사실에 심각성을 느끼고 금연클리닉을 계획했습니다. 그 결과로 흡연 및 간접흡연의 유해성으로부터 직원 건강을 보호하고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금연의지를 다지고자 하는 직원과 동료사원을 위해 금연클리닉 및 금연교육을 2년째 진행하고 있습니다.

금연클리닉은 구리시보건소 금연사업담당자의  협조를 받아 건강관리실에서 진행하고 있으며 보건소 금연상담사가 6주동안 매주, 12주(중간점검), 24주(최종점검) 백화점을 방문, 금연교육을 시행하고 니코틴 패치를 비롯한 다양한 금연보조제를 지급하고 있습니다. 금연클리닉 서비스항목으로는 니코틴 의존도평가, 일산화탄소 측정, 개별상담 등이 있으며 금연 성공률은 20%로 높지는 않지만 성공자의 만족도는 매우 높습니다.

“선생님, 고맙습니다. 덕분에 소개팅이 들어왔어요. 담배 피울 때는 여자들이 싫어했는데 담배를 끊고 대화할 때 자신감이 생기고 얼굴도 좋아지는 것 같아요.”

40대 중반의 시설팀 근로자 케이스처럼 롯데백화점 구리점 금연클리닉은 금연의지는 있으나 실천하지 못했던 직원들이 이동금연클리닉을 통해 금연의지를 확고히 하고 본인은 물론 가족과 동료의 건강까지 생각하는 좋은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롯데백화점 보건관리자로서의 향후 계획이나 포부가 있다면.

백화점은 화려하고 여유로워 보이지만 그 안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뛰어다니고 고민하고 땀 흘리는 곳입니다. 특히 감정노동자와 여성근로자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보건관리자의 더욱 세심한 배려가 요구됩니다.

보건관리자의 역량에 따라 근로자들이 받는 간호의 질에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기 때문에 최신지식을 공부하고 많은 정보를 접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 임상에서 환자의 건강문제만을 케어 하는 것과는 다르게 근로자 뿐 아니라 그 가족까지 생각하고 감정과 스트레스 등 민감한 부분에 더욱 관심을 가져 직원들이 하루의 절반을 보내는 직장이 건강하고 밝은 곳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