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증진 프로그램 지속 발굴… 근로자 건강·행복지수 극대화

“찾아가는 건강관리 프로그램
대사증후군 위험요인 철저 관리
근로자에 행복에너지 전할 터”

▲한국지역난방공사는 어떤 회사인지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한국지역난방공사는 지역 냉·난방사업의 효율적 수행을 통해 에너지 절약과 국민생활 편익을 증진코자 1985년 설립됐습니다.

지난 30여년간 편리하고 쾌적한 지역 냉·난방을 경제적으로 공급하는 것은 물론 에너지 이용효율이 높은 열병합발전소의 안정적 운영으로 국가 에너지경제에 기여하는 세계 최고 수준의 지역 냉·난방 전문기업으로 성장하게 됐습니다.

철저한 윤리경영, 친환경 녹색경영, 가치를 공유하는 소통경영 및 동반성장을 위한 다양한 정책들을 시행하고 있으며 차별화된 고객서비스 제공과 열원시설의 경제적 건설 및 철저한 관리를 통한 고객가치 향상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국지역난방공사에서 전개하고 있는 안전보건관리활동이 있다면 소개해 주시죠.

한국지역난방공사에서는 체계적인 건강관리로 직원들에게 행복에너지를 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건강관리실에는 콜레스테롤 측정기, 자동혈압측정계, 안마의자, 물리치료용 침대, 체성분 분석기 등을 비치해 정확한 측정과 체계적인 건강관리가 이뤄지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 공사 직원들이 의무실에 찾아와 건강상담을 하고 식습관·운동처방 등을 받게 하고 있습니다.

단계적으로 건강을 업그레이드하는 ‘헬스 업 프로그램’과 건강상태 설문조사와 뇌·심혈관질환 발병 위험도 평가로 질병 예방, 생활습관 개선으로 2012년에는 건강증진활동 우수사업장으로 선정됐습니다.

건강증진활동에서 중요한 것은 직원들의 참여입니다. 바쁜 직원들을 위해 찾아가는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메일과 사내 인트라넷으로 관련 자료를 공유해 참여를 권장하고 있으며 직원 건강관리를 위해 한국산업간호협회 소속 간호사를 강사로 초빙해 간이검사, 개별상담, 보건교육, 금연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유소견자 관리기준 재정립을 통해 대사증후군 위험요인을 관리하고 뇌심혈관질환 예방을 위한 금연, 운동 등 프로그램을 지속 전개하는데 올해의 임직원 건강관리 방향을 두고자 합니다.

또 찾아가는 건강관리 프로그램과 연계해 스트레스지수를 측정·관리해 나갈 계획입니다.

▲향후 사업장에서 펼치고자 하는 안전보건관리방향이 있다면.

직원 건강관리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직원들의 건강이 조금이나마 향상된 모습을 접할 때 보람과 감사함을 느낍니다.

앞으로도 직장생활에 활력을 주는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통해 직원들의 건강과 행복지수를 높이는데 기여하고 싶습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