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사각 재래시장 구하라... 대구 서문·여수 이어 소래포구 잿더미

정국이 어수선한 가운데 크고 작은 사고가 잇따르고 있다. 엊그제 인천 소래포구 어시장에 불이 나 좌판상점 332곳 중 220곳이 하루 아침에 잿더미로 변했다. 이번 화재도 안전불감증의 인재로 귀결된다. 앞서 2010년 1월, 2013년 2월에도 화재가 났었다. 불이 날 때마다 신속한 복구에만 치중하다가 화재예방시설 확충 등 근본적인 대책은 소홀했다. 또 불이 나도 속수무책일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전통시장 화재가 어찌 어제 오늘 얘기겠는가. 지난해 11월 대구 서문시장 화재로 점포 679곳이 타버렸고, 여수 수산시장 116개 점포가 소진한 것이 바로 두달 전이다. 선거철만 되면 정치인들이 늘상 찾는 전통시장은 마치 불쏘시개와 같다.

이번 소래포구 재래어시장 화재를 놓고 다른 지역 전통시장들도 바짝 긴장하고 있다. 전통시장 대부분이 전선 수십 개를 한개의 콘서트에 마구잡이로 연결시켜 놓고 있는가 하면 소방차 진입마저 어려운 곳이 한두 군데가 아니다. 화재 발생에 무분별하게 노출돼 있기는 다들 마찬가지니 남의 일로 치부할 게 못된다.

지역 전통시장에서는 주 수입원인 ‘좌판’ 운영을 위해 가게 내부 전기를 밖으로 빼내는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한다. 전기시설의 설치에서부터 관리까지 막무가내로 이뤄지니 언제 또 사고를 부를지 모른다.

전통시장의 화재에는 으레 전기가 용의자로 등장한다. 필수의 누전차단기도 낡고 불량하다.

한편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은 지난 20일 오후 인천 소래포구 어시장 화재현장을 찾아 다각적인 지원방안을 강구했다. 좌판 332개 전소, 점포 41개 부분 소실 등 6억5000만원의 피해가 발생한 곳이다. 

이날 황 권한대행은 현장에 마련된 ‘남동구 재난현장 통합지원본부’에서 국민안전처·행정자치부 장관, 중소기업청장 및 인천시장과 남동구청장, 인천지방경찰청장, 소방본부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소래포구 어시장 화재발생 현황 및 복구대책’에 대해 논의했다. 

황 권한대행은 “최근 재래시장의 크고 작은 화재로 상인들의 삶의 터전인 시장에서 많은 재산 피해가 발생한 것에 대해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더는 이런 후진적인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정부와 지자체가 함께 노력해 달라”고 인천시와 국민안전처·행정자치부·중소기업청 등 관계부처에 지시했다. 

사후약방문이긴 하나 국민안전처는 이번 소래포구 어시장 피해를 신속하게 수습할 수 있도록 재난안전 특별교부세 10억원을 긴급지원한다고 밝혔다. 이외에도 피해자 생계지원대책 등도 해당 부처 및 지자체와 함께 마련해 나가겠다고 한다.

큰일 나기 전에 안전사각지대를 제거하는 것이 마땅하다. 또 어느곳의 재래시장이 화마에 휩쓸릴지 모른다. 위기의 재래시장을 구하라.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