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컨테이너 운송 야드 트랙터 경유에서 LNG로 전환 사업 추진

항만하역장비 / 출처 = 해양수산부 블로그

해양수산부는 항만에서 발생하는 유해 배기가스를 줄이기 위해 야드트랙터(Yard Tractor) 연료를 경유에서 액화천연가스(LNG)로 전환하는 사업을 추진한다고 22일 밝혔다.

해수부에 따르면 부두 내에서 컨테이너를 운송하는 대표적인 항만 하역장비인 야드트랙터(Yard Tractor)는 경유를 주요 연료로 사용해 그간 미세먼지(PM)와 이산화탄소 (CO2)등 온실가스 배출의 주범으로 지적돼 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해수부는 지난 2015년부터 야드트랙터를 개조해 사용 연료를 경유에서 친환경 연료인 LNG로 전환하는 사업을 추진해 왔으며 작년까지 총 70대의 야드트랙터를 개조했다.

그간의 사업성과를 분석한 결과 기존 경유 연료를 사용할 때와 비교할 때 호흡기 질환을 유발하는 미세먼지(PM)가 전혀 배출되지 않았으며 이산화탄소(CO2)와 메탄(CH4) 발생량도 각각 24.3%, 95.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LNG는 경유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해 연료비가 약 32.1% 절감됐으며 진동 및 소음이 줄어들어 하역 현장의 작업자의 피로도 저감에 도움이 돼 환경 개선, 비용 절감, 작업여건 개선 등 일석삼조의 효과를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해수부는 올해 야드트랙터 연료전환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지난 2월 항만별 수요 조사를 실시했으며 이 결과를 토대로 부산항에서 올해 사업을 진행하기로 결정했으며 23일부터 부산항만공사 홈페이지(www.busanpa.com)를 통해 사업자를 모집하고 올해 부산항에 국비 3억6000만원을 지원해 35대의 항만 야드 트랙터를 추가 개조할 계획이다.

김혜정 해양수산부 항만물류기획과장은 “항만 내 크레인과 같은 고정식 하역장비의 경우 친환경 연료 사용이 어느 정도 보편화되어 있으나, 야드 트랙터와 같은 이동식 하역장비의 친환경 연료 사용은 아직 미흡한 실정”이라며, “항만에서 사용하는 주요 장비인 야드트랙터의 연료전환 사업을 통해 유해 물질 배출을 저감하고, 친환경 항만(Green Port)을 구축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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