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자 건강 챙기려는 기업의 인식변화 중요”

▲영남대학교병원 및 직업환경의학과에서는 어떤 일을 하는지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영남대학교병원은 ‘최상의 진료, 올바른 의료인 육성, 창의적인 연구를 바탕으로 인간 사랑을 실천하고 삶의 질을 높인다’는 미션과 ‘고객만족, 주인의식, 신뢰와 화합, 변화와 혁신’이라는 핵심가치를 중심으로 21세기 국민보건 향상을 지향하는 고객 중심의 병원입니다. 친절, 봉사, 협동이라는 원훈을 바탕으로 지역민들에게 다가선 결과 ‘고객만족으로 신뢰받는 영남최고의 의료원’으로  대구지역 의료를 선도하는 중추적 의료기관으로 자리매김한 지 38년이 됐습니다.
직업환경의학과는 특수건강검진, 작업환경측정, 보건관리를 주업무로 2011년까지 산업의학과로 불리다가 직업환경의학과로, 보건관리 업무는 산업안전보건법의 개정에 따라 2014년 보건관리 대행기관에서 보건관리위탁 전문기관으로  명칭이 변경됐습니다.
보건관리전문기관의 경우 사업주의 보건관리 의무사항을 보건관리전문기관의 산업보건의, 간호사, 산업위생기사가 직업병 예방, 사후관리 조치 지도, 건강상담 및 건강 증진, 보건교육 및 응급처치 지도, 작업환경관리, 유해물질관리 등 전문적인 관리를 사업장 보건담당자와의 상호 유기적인 협조 하에 정기적으로 사업장을 방문해 효율적으로 지도·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또 영남대학교병원 직업환경의학과는 2016년 고용노동부와 안전보건공단에서 실시한 보건관리전문기관 질 평가에서 대구 최고 점수로 A등급을 받았습니다.

▲직업환경의학과에서는 어떤 안전보건활동을 펼치고 있는지 말씀 부탁드립니다.
―대구와 경북지역 43개의 업체를 규모에 따라 매월 1회 또는 2회 방문해 사업장의 특성에 따라 정보를 수집하고 자료를 분석한 후 근로자의 건강증진활동, 직업성질환 및 일반·만성질환 관리를 위한 건강상담과 추적검사, 작업장 환경관리 및 순회점검, 보호구 착용지도, 보호구 교육, 근골격계질환관리를 위한 스트레칭과 올바른 작업 자세 지도, 생활습관개선, 대사증후군 예방, 심뇌혈관질환예방을 위한 평가, 직무스트레스 평가 및 관리 등의 보건관리 제반업무를 수행하고 보건관리상태를 점검한 결과표를 매월 사업주에게 제공합니다.

보건관리전문기관의 간호사는 하루 평균 3개 업체의 현장을 방문하며 업체의 작업환경 변화와 근로자의 요구를 파악하고 효율적인 유효간호시간 확보를 위해 사전 자료준비와 직능별 업무 연계를 위한 핫라인을 형성해 보건담당자와 사전,사후 업무 협의로 최적의 보건관리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근로자의 건강증진을 위해 매년 심뇌혈관 질환 위험도 평가를 실시해 뇌심혈관질환 발생 위험도 고위험군을 관리하고 있고 2017년 보건관리 목표는 보건관리업체 근로자의 운동실천율, 흡연율, 직무스트레스 등의 평가 결과를 토대로 한 근로자 인식강화와 건강실천을 위한 보건교육 등으로 규칙적 운동 실천율 10%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고 기술지도는 상반기 직무스트레스 평가와 힐링교육, 하반기 기업건강증진지수를 보급하고 있습니다.

▲사업장에서 향후 펼치고자 하는 안전보건관리방향이 있다면.
―산업안전보건법이 1981년 제정된 이후 산업보건환경의 변화에 따라 40여 차례 꾸준히 개정을 하고 있고 특히 2011년 즉시 과태료 개정 이후로 보건관리업무에 대한 기업체의 인식변화는 크지만 보건관리 위탁업무시 업체 특성과 업종 별 산업보건 수준의 격차가 있어 기업체의 산업보건 요구도와 법적 의무사항을 조율하며 기업체 별 맞춤관리를 단계적으로 적용하는 등의 방법으로 산업보건 격차를 해소코자 노력하지만 근로자의 건강증진을 위해서는 기업 인식의 변화가 가장 중요합니다. 산업간호란 산업보건의 이념을 실현시키기 위한 일환으로 산업장에서 수행되는 간호사의 전문 활동분야로 전문성과 숙련된 경험이 필요하고 산업간호사는 산업보건현장에서 근로자를 직접 대면하며 근로자의 건강보호와 건강증진을 위해 안전한 작업환경과 작업조건 조성을 위한 파수꾼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보건관리전문기관의 산업간호사는 특히 많은 기업체의 보건관리업무를 수행하며 근로자와 그 가족이 속한 지역사회에까지 영향을 줄 수 있고 간호사의 역량은 지역사회의 역량으로도 이어지므로 보건관리자인 산업간호사의 역량 강화를 위한 노력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2017년 고령화 사회에서 2018년 고령사회로 가는 근로 현실에서 전문화된 산업간호사가 근로자의 건강증진을 위해 노력을 계속할 때 정년을 맞은 건강한 근로자가 명예롭게 퇴직을 하고 활기찬 노후를 보내는 전국민 건강증진 실천에 보탬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보건관리전문기관의 간호사가 전문화된 보건관리 기술지도와 보건관리위탁업무로 산업간호사의 역할 롤 모델이 되는 날이 오기를 기대합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