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곳에 국민안전처 예산 15억원·원안위 정보제공기술 지원

국민안전처가 방사능재난 발생시 신속하고 효과적인 주민보호조치 수행을 위해 지자체의 ‘방사능 상황정보 공유시스템’ 추진지침을 확정하고 지자체에 시달했다.

국민안전처는 ‘지진방재 종합대책’의 일환으로 방사능 상황정보 공유시스템 사업을 국민안전처와 원자력안전위원회간 협업추진 과제로 선정해 올해 안에 구축 완료하기 위해 국고보조예산 15억원을 29개 지자체에 지원하고 원자력안전위원회는 방사능 관련 정보 제공을 위한 기술지원 등을 실시한다고 28일 밝혔다.

시스템 구축시 부산·울산·대전 등 방사선비상계획구역 내 29개 지자체에서는 평시 원전의 운영정보와 전국의 환경방사선 감시 정보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게 된다.

방사능재난 발생시에는 원전의 상황, 방사능 이동 기류정보, 다자간 영상회의 등 주민보호조치 수행을 위한 중요 정보를 중앙부처 등과 실시간 공유하게 된다.

국민안전처에서는 4월말까지 지자체로부터 국고보조금 교부신청을 받아 5월초 국고보조금을 지원해 올해 안에 시스템 구축을 완료할 예정이며 시스템 구축을 통해 지자체가 주민보호조치 결정 및 이행을 위한 원전 이상상황, 방사능기류 분석 정보, 환경방사능 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어 원전 사고 발생시 인근 주민의 대피 및 구호 조치가 신속하게 이뤄질 예정이다.

국민안전처는 방사능 상황정보 공유시스템이 효율적으로 구축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점검해 나갈 계획이며 향후에도 방사능재난 발생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한 주민보호조치가 효율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관계 기관과 적극 협력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