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우현 의원, 수자원공사 관리 댐·보에 공업용 윤활유 사용

국민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전국 댐과 보의 75%가 1급 발암물질 위험에 노출돼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우현 자유한국당 의원(국토교통위원회)이 19일 발표한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한국수자원공사가 관리하는 전국의 댐과 보의 유압실린더에 사용되는 윤활유 중 친환경 제품은 25%에 불구하며 나머지 75%의 경우에는 일반 공업용 윤활유를 사용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해 발생한 세종보 사고의 경우 친환경 제품을 사용하는 구간에서 일어났음에도 불구하고 사고 후 수질 분석 결과 1급 발암물질인 벤조피렌, 총석유계탄화수소가 검출된 사례를 감안한다면 일반 공업용 윤활유를 사용하는 구간에서 사고가 발생한다면 이로 인한 수질과 생태계 오염 피해는 심각한 수준일 것으로 예상된다는 것이 이우현 의원실의 설명이다.

또 윤활유 제품 구매기준이 유동점, 인화점, 기포성과 같이 제품 성능에 초점을 둔 기준이며 인체나 생태계 영향을 고려하지 않는 것으로 확인돼 윤활유 환경기준 정립과 관리감독시스템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이 의원은 “유출 사고가 없다고 하더라도 이러한 윤활유는 댐 및 보의 갑문시설에 주로 사용되고 있고 이러한 갑문시설들은 물에 잠겨 있기 때문에 평소에도 기름이 조금씩 물에 스며들고 있다”고 주장하며 “국민생활과 밀접한 댐과 보에 사용되는 만큼 철저한 관리·기준을 마련해 국민이 믿고 안심할 수 있는 수자원으로 거듭나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