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타워크레인 붕괴사고를 방지하려면...

기사승인 2017.10.19  15:52:56

공유
default_news_ad1

- 구문희 안전보건공단 서울지역본부 부장

앗! 또 떨어졌어! 잊을만하면 언론을 장식하는 안타까운 타워크레인 사고 소식.....사고가 발생할 때마다 많은 전문가들이 머리를 맞대고 대책을 강구하고 있는데 붕괴사고는 계속 발생하고 있다.

2017년 7월 기준 우리나라 타워크레인 보유대수 5980대, 보유대수 기준 타 건설기계에 비해 근로자 사망사고 비율로 보면 압도적으로 높다. 지난 5월1일 발생한 삼성중공업 사고 발생 후 6월초부터 정부, 공공기관, 민간기관, 건설회사가 참여해 타워크레인 안전을 위한 “타워크레인 사용 건설현장 기획 감독”을 대대적으로 실시했기에 그 효과를 기대하고 있으나 기대에 못 미치는 같아 안타깝다. 오죽하면 대통령님께서 직접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시어... 타워크레인 안전대책을 논의하고 총리께서 타워크레인 안전대책을 지시했겠는가!

이렇게 계속되는 타워크레인의 붕괴 방지대책을 별도의 제도적 개선 없이도 우리의 노력으로 실현 가능한 것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2017. 5. 22 발생한 남양주 타워크레인 사고

첫째 설치·해체·상승작업팀 구성 및 운영의 신뢰성 확보

타워크레인은 제작회사, 형식별로 그 종류가 다양하고 구조가 상이해 승용자동차 운전처럼 비슷하지 않다보니 설치·해체·상승작업자(최소 5명이상)중 3명은 2년 이상의 경험을 가진 숙련된 작업자로 구성하고 작업팀장이 경험하지 못한 형식(신규 및 중고장비)의 설치·해체·상승작업에는 장비전문가(Supervisor)의 입회를 필수로 한다.

둘째 1일 작업량 준수

타워크레인 붕괴사고는 한번의 사고로 회사의 존립을 따질 만큼 치명적으로 심각함에도 매번 붕괴사고 발생시마다 지적돼 온 빨리 빨리가 일반화돼 있으나 무리한 작업을 방지하기 위해 장비 형식별로 일일작업량(예, 벽체지지·고정과 마스트상승작업은 하루에 하지 않음)을 제한해야 한다. 하청업체는 원청회사의 외주를 받아서 작업하는 입장에서 독촉에 따른 시간을 지킬 수밖에 없으므로 이제는 원청회사가 무리한 작업요구를 하지 않는 문화를 만들어 가야 한다.

셋째 타워크레인 전문가에 의한 사전점검 실시

통계에 의하면 제작된 후 20년 이상 된 타워크레인이 전체의 21.2%인데 노후크레인은 정비·점검을 통한 적시 부품교체·정기점검 및 관리를 철저히 하면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지만 일부 대형 타워크레인 임대업체를 제외하고는 기술 인력이나 검사장비 등이 없어 사전점검을 실시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소규모 업체는 타워크레인의 주요구조부인 기둥(마스트), 붐대, 회전부분, 전장품(모터, 브레이크 등) 및 안전장치 등을 타워크레인 전문가의 사전점검을 받아서 설치토록 한다.

넷째 타워크레인 설명서 준비 및 활용

타워크레인은 제작회사·형식별로 그 구조 및 능력(사양)이 다르다 보니 많은 경험을 가진 작업자라 할지라도 해당 장비를 상세하게 모르기 때문에 대충 감으로 작업하는 경우가 많은데 작업팀장은 해당 장비의 설치·해체·상승작업 시 설명서를 준비하고 활용토록 한다. 1999년도 이후 형식신고를 받은 수입장비는 설명서가 모두 한글로 번역되어 있으므로 이를 입수해 작업내용과 관련된 부분을 충분한 사전 검토 후 작업에 임하도록 한다.

다섯째 주요 구조부의 비파괴검사 실시

타워크레인의 구조부분 중 반복적으로 힘을 받는 용접부분 등 강도상으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기둥(마스트), 붐대, 기초앵커(구조물 부분)등은 비파괴검사를 실시하여 안전성을 확보한 후 작업에 임한다. 노후크레인에 대해서는 보다 철저한 검사 실시로 이상 유무를 확인토록 한다.

여섯째 설치·해체·상승작업 감독자(Supervisor)운영 및 사전교육

새로운 형식의 타워크레인을 설치·해체·상승 작업 시에는 원청회사에서 제3의 작업감독(장비전문가)을 투입해 감독하게 하고 작업시작 전 팀원에 대해 작업계획서를 토대로 그 날의 작업 내용에 대해 업무 분담 및 역할과 책임을 개개인이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일곱째 타워크레인 설치·해체·상승 작업계획서 작성 및 활용

타워크레인의 설치·해체·상승작업은 작업조건 및 작업환경이 그때그때마다 다르므로 작업조건 및 작업환경에 맞춰 전체 배치도작성, 평면도, 입면도, 설치·해체·상승작업 계획도, 벽체지지 설치도(평면도, 입면도) 및 구조계산서, 기초도면 및 구조계산서 등의 작업계획서(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 제38조 참조)를 작성하고 활용한다.

여덟째 중고장비의 투명화

사실 타워크레인의 연식과 붕괴사고와의 상관관계는 많지 않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견해이고 이보다는 정기점검 및 보수·유지가 더 중요하다고 하나 제작년도가 변조된 장비는 저가 수주가 가능해 이로 인해 무리한 작업 및 숙련된 작업자 투입을 저해하므로 중고장비 수입시 제작년도를 확인하고 타워크레인 사업자 스스로 건설기계 등록시 원칙대로 등록하는 문화가 선행되어야 한다.

사실 타워크레인의 붕괴사고 원인 및 대책은 그동안 다양한 의견들이 제시되어 이를 알고는 있지만 현실적 한계 등으로 실천되지 못한 것이 많았다. 그러나 이제는 어떠한 대가를 치르더라도 모두가 대형 사고를 예방하고 사회적 물의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건설회사의 원청·하청, 타워크레인 사업자·작업 근로자 모두가 협력하고 노력해 타워크레인의 붕괴사고를 예방하는데 다 같이 노력해 보자.

안전신문 webmaster@safetynews.co.kr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