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중 자체점검에 이어 내달 안전관리실태 전반 파악

해빙기를 대비해 전국 900여 건설현장을 대상으로 한 산업안전 감독이 진행된다.

고용노동부는 범정부적으로 실시하는 국가안전대진단의 일환으로 19일부터 건설현장 자체점검을 실시토록 하고 내달 2일부터 23일까지 전국 건설현장 900여곳을 대상으로 해빙기 산업안전 감독을 실시한다고 18일 밝혔다.

고용부에 따르면 해빙기의 경우 공사장 지반의 약화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굴착사면의 붕괴, 콘크리트 펌프카 등 건설기계·장비의 전도, 가설 시설물의 붕괴 등에 대비한 안전조치 강화가 요구된다.

이에따라 고용부는 현장책임자가 자체점검을 내실있게 수행할 수 있도록 재해사례와 안전대책 등을 담은 해빙기 건설현장 안전보건 가이드라인을 보급하고 지역별로 안전교육도 실시한다.

특히 이번 감독은 해빙기 취약요인을 중점 점검하면서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 안전보건교육 실시, 산업안전보건관리비 적정사용 등 안전관리시스템이 현장에 정착할 수 있도록 안전보건관리 실태 전반을 확인하고 법 위반 사업장은 엄정하게 행·사법처리하는 한편 위험사항이 개선될 때까지 철저히 확인할 계획이다.

또 감리자와 공사감독관에게도 주요 위반사항 및 현장의 안전관리계획을 통보해 향후 현장 안전관리·감독을 철저히 하도록 지도할 방침이다.

안경덕 노동정책실장은 “그간 해빙기 감독시 붕괴·추락 예방조치 부적정 사항이 반복적으로 적발돼 사법조치되는 등 여전히 건설현장의 안전보건관리가 미흡한 실정”이라며 “건설사 관계자 뿐아니라 공사감독자인 발주자와 감리자가 감독에 직접 참여하는 등 현장 안전 확보에 책임을 갖고 관리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