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시각적 효과로 운전자 인식 높여··· 27개교에 추가 설치

시각적인 효과로 운전자와 학생들의 안전의식을 높이는 노란색 신호등이 대구지역에 추가로 설치된다.

대구시는 21일 대구지방경찰청과 교통사고 30% 줄이기 특별대책의 일환과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현재 48개교에 설치한 노란색(특수색) 신호등을 오는 5월까지 27개교에 추가 설치할 예정이다.

노란색 신호등 설치사업은 보행자와 차량운전자의 시인성을 개선해 교통약자인 어린이들의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것이다.

대구시와 대구지방경찰청은 2015년도에 매천초등학교와 대진초등학교에 처음 시범 설치해 지난해까지 48개교 앞 초등학교 어린이보호구역에 설치 완료했다.

노란 신호등의 교통사고 감소효과는 탁월한 것으로 보인다.

대구시가 2015년도 시범 설치한 매천초등학교와 대진초등학교에 노란색 신호등 설치한 교차로에 2014년도와 2016년도 교통사고수를 비교한 결과 매천초등학교에는 8건에서 4건으로 대진초등학교에는 4건에서 2건으로 각 50%의 교통사고 감소 효과를 거둬 실제로 차량 운전자들이 더욱 주의해 운전하고 초등학생들도 교통신호등을 더욱 준수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번에 설치예정 장소인 복현초등학교와 남송초등학교는 교통안전 취약지로 노란색 신호등 설치시 교통사고 감소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되며 나머지 25개 초등학교도 어린이보호구역 교통사고 발생 장소의 수명이 지난 신호등을 노란색으로 교체해 시인성 개선과 경관개선 효과를 도모할 계획이다.

김종근 대구시 건설교통국장은 “어린이보호구역에서는 차량 운전자가 더욱 안전 운전할 것을 당부드린다”며 “교통약자인 어린이들을 보호하고 배려하는 교통환경 조성에 대구시가 더욱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