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은 건강할 때 스스로 지킬 수 있도록
 생활습관 형성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진행”

 

▲(주)위메프는 어떤 회사인지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주)위메프는 2010년 설립된 대한민국 대표 이커머스(전자상거래) 기업으로 현재 1600여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연 매출은 약 4730억원입니다.

본사는 서울시 강남구 영동대로에 위치해 있으며 송파고객만족센터, 광주물류센터, 서울 및 경기지역에 카페프랜차이즈 6곳을 운영 중입니다.

‘고객의 돈과 시간을 아껴준다’는 비전 아래 최저가 보상제, 위해상품 판매차단시스템을 도입해 끊임없는 혁신을 실현하고 있으며 패션, 뷰티, 식품, 생활용품, 가전 등의 일반 배송상품을 비롯한 지역상점 연계 서비스, 여행 및 레저, 문화·공연 등 O2O서비스와 직매입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 고객상담 선종료 정책, 다양한 휴가(Refresh, 자녀간호, 입학·졸업 등)와 각종 비용(의료비, 영·유아보육료, 난임시술, 심야안심귀가) 등을 지원하는 고객뿐만 아니라 직원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사내 정책 및 복지제도를 실천하고 있습니다.

동종업계에서 대부분 보건관리대행기관을 통해 보건관리를 진행하는 반면 위메프는 지난해 보건관리자를 직접 채용해 사내 건강관리실을 운영함으로써 직원들의 건강한 직장생활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위메프만의 안전보건관리활동이 있다면.

―지난해 9월 입사, 10월 건강관리실을 오픈했으며 직원 현황, 작업환경, 복지시설, 건강수준 등 사업장 현황을 파악해 연단위 보건사업계획을 수립·실시하고 있습니다.

건강관리실을 방문하는 상병자에게 응급처치 및 의약품을 지급하고 매년 전직원이 실시하는 건강검진 결과에 따라 건강상담 및 사후관리(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인바디 측정)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매월 전사 작업장을 순회하며 온·습도, 조명, 소음, 분진, 국소배기시설 등의 작업환경, 유해화학물질, 근골격계부담작업, 밀폐공간작업, 안전보건표지 및 보호구, 구급약품함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또 도급사업이 진행 중인 광주물류센터와 송파고객만족센터 일부에 안전보건협의체 구성·운영, 합동안전보건점검 실시, 안전보건교육 지도 및 지원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작업장 순회시 항상 안전관리자와 동행하며 보건에 대한 측면뿐 아니라 안전에 관련된 측면까지 폭넓게 관찰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직원들이 사무작업을 실시해 거북목증후군, 수근관증후군, VDT증후군 등의 근골격계질환에 노출될 위험이 있으며 그 중 위험도가 높은 고객만족센터 직원을 대상으로 사무환경 올바른 자세 및 스트레칭 교육, 인간공학적 보조설비 지급, 근골격계유해요인조사 결과 통증호소자를 대상으로 의학적 관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 최근에는 전화상담 직원들의 감정노동 건강관리를 위해 심리상담 프로그램(W-마음힐링)을 도입·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생활습관 개선을 위한 건강증진활동으로 현재 강남구보건소, 광주시보건소의 협조를 받아 이동금연클리닉을 진행 중이며 올 하반기 대사증후군관리 프로그램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직원들의 건강 의식수준 향상을 위해 계절별 이슈 질환, 건강한 작업환경과 관련된 정보를 매월 주기적으로 게시하고 있으며 근골격계질환 예방 스트레칭, 유해화학물질, 밀폐공간작업 등 다양한 주제의 보건교육을 직원들에게 상시 제공하고 있습니다.

▲향후 사업장에서 전개코자 하는 안전보건관방향이 있다면.

―이곳에 근무한 지 1년이 채 되지 않아 직원들의 건강관리를 위한 활동들을 단계적으로 실천해 나가고 있습니다.

직원들의 평균연령이 30대 초반으로 건강한 시기에 건강한 생활습관을 형성하기 위한 다양한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최근 과로사, 감정노동, 미세먼지 등의 건강문제가 이슈되고 있으며 이러한 문제에 신속하게 대처해 궁극적으로 직원들의 직업병 발생 예방에 힘쓸 것입니다.

또 사회적으로 이슈되는 질환뿐 아니라 내부 직원의 소리에도 귀기울여 그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고 건강유해요인을 제거해 능동적인 건강관리가 되도록 할 것입니다. 앞으로 현재의 활동에 안주하지 않고 타 사업장의 우수사례에 대한 정보 취득, 건강관리 세미나·워크숍에 참석해 최신동향 파악, 산업전문간호사 취득 등 보건관리업무에 있어 전문적인 능력을 키워 더 나은 보건관리를 제공키 위해 최선을 다하는 보건관리자가 되겠습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