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범정부 폭염대책 점검회의

정부가 폭염을 앞으로도 계속될 재난의 유형으로 규정한데 이어 근본적이고 체계적인 대응을 도모하기 위한 위기관리 매뉴얼 및 피해 지원 근거를 마련한다.

행정안전부는 10일 관계기관과 지방자치단체가 참여한 가운데 ‘범정부 폭염대책 점검회의’를 개최해 부처별 추진사항 점검 및 정책 사각지대 해소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특히 올해 유례없는 폭염으로 질병관리본부 응급실감시체계조사 결과 3095명의 온열환자가 발생하는 등 피해가 속출함에 따라 체계적 대응을 위해 내달까지 위기관리 매뉴얼 작성 및 피해 지원근거 마련 등 종합적인 대책이 수립될 계획이다.

이에 따라 냉방비를 충분히 지원하고 등·하교 시간을 조정하는 등 초·중·고교 학생들의 안전대책과 독거노인 등 취약계층에 대한 건강확인 및 무더위쉼터 셔틀버스 운행 등 관련 대책이 강화된다.

또 건설노동자가 폭염 속 한낮작업을 하지 않도록 지도·감독이 더욱 철저하게 추진되는 한편 도로·철도 등 시설물에 대한 예찰과 레일 온도 낮추기 등의 대책도 지속적으로 추진된다.

농축산물 피해에 대해서는 긴급대책비(농식품부) 78억과 특교세(행안부) 135억을 적극 활용하고 피해상황과 수급동향을 면밀히 점검해 사전 수급관리가 철저히 이뤄지도록 대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김 장관은 17개 시·도 및 자원봉사센터에 폭염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폭염시 낮 시간대 장시간 야외 자원봉사활동을 자제하고 생수와 휴식장소 제공 및 안전교육을 실시토록 요청했으며 소방관 등 일선 현장관계자의 애로사항 해소에도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또 17개 시·도에 특교세 등 폭염 예산이 신속하게 집행되도록 관계법령상 수의계약 요건(천재지변 및 그에 준하는 경우)을 적용해 적기에 물품을 구매해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추진해 줄 것을 요청했다.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은 “이제 정부가 폭염을 재난으로 관리하는 만큼 법적 사무 뿐아니라 정책의 사각지대나 약자에게 재난 불평등이 발생되지 않도록 관계부처 모두 힘을 합쳐 정책 발굴에 힘써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