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지자체 관리도로 교통안전시설 개선

정부가 지자체 관리도로의 교통안전시설 개선을 위해 566억원의 예산을 편성한데 이어 처음으로 노인보호구역 개선 및 보행자 우선도로 조성사업을 예산안에 반영했다.

행정안전부는 ‘국민생명 지키기 3대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추진 중인 ‘교통사고 사망자 절반 줄이기’ 달성을 위해 지역 생활권도로 주변의 교통안전시설을 대폭 확충한다고 20일 밝혔다.

현재 우리나라 전체 도로의 83%가 지자체 관리 대상이며 지난해 발생한 교통사고 사망자수의 77%가 지자체 관리도로에서 발생하는 등 안전개선이 시급함에 따라 교통사고가 자주 발생하거나 발생할 우려가 높은 지역 등 생활권 주변 도로에 대한 교통안전시설이 대대적으로 개선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올해(230억원) 대비 2.5배 수준인 총 566억원의 정부 예산안이 편성됐으며 대상지역도 올해 331개소에서 858개소로 대폭 확대된다.

특히 무단횡단 방지시설 등 교통안전시설을 확충(40개소)하는 ‘노인 보호구역 개선 사업’과 보행 친화적 노면포장·안전표지 설치 확대(27개소) 등 ‘보행자 우선도로 조성 사업’이 정부 예산안에 처음으로 반영됐다.

보호구역이 아니었던 어린이집·유치원 주변도 보호구역으로 추가 지정되며 방호울타리·과속방지턱 등 교통안전시설이 확충(351개소)된다.

이와 함께 교통사고 다발지점에 대해서는 중앙분리대·노면표시 등 교통안전시설을 정비(351개소)하고 신호기가 없어 교통사고 우려가 높은 교차로는 회전교차로로 전환(71개소)된다.

또 주택가·상가 등 보행량이 많고 보행자 교통사고 우려가 높은 지역은 보행환경개선지구로 지정해 보행자가 안전하게 보행할 수 있도록 구역 단위의 종합적인 정비사업이 추진(18개소)된다.

한편 도로교통공단·한국교통연구원에 따르면 지역교통안전 개선사업 완료(2015년) 후 관련 교통사고 발생건수는 시행 전(2012~2014년) 1737건에서 시행 후 1197건으로 31% 감소한 것으로 분석됐다.

이밖에 행안부는 지역교통안전 개선사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고 ‘교통사고 사망자 절반 줄이기’ 목표 달성을 위해 19일 지자체·경찰청·손해보험협회·교통전문기관 등 유관기관이 함께 모여 정부의 주요 교통안전정책과 우수사례 등을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류희인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지역 교통안전개선사업을 지속적이고 적극적으로 확대하겠다”며 “정책이 현장에서 제대로 이행되는지 체계적으로 확인하고 점검해 정부의 교통안전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중앙부처·지자체·시민단체 등 관계기관과 적극 협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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