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건강이 행복경영 최우선 요소
 가족처럼 편안하게 대화하며 소통
 마음이 통하는 보건관리 제공 최선”

 

▲(주)포스코플랜텍은 어떤 회사인지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주)포스코플랜텍의 경영이념은 ‘열정·지식·창의가 우리 사업의 원천이라는 믿음으로 기술·프로세스·역량의 끊임없는 발전에 매진해 고객 가치를 창출하고 높은 사업 성과와 행복한 삶을 추구하자’입니다.

29년간 철강설비분야 엔지니어링 경험과 기술을 축적해온 포스코플랜텍은 포항제철소 및 광양제철소 설비의 프로젝트 수행경험과 기술을 바탕으로 철강 플랜트분야에서 최고의 엔지니어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EPC 역량과 제작장을 갖춰 스피디한 추진과 끊임없이 기술 개발에 앞장서고 있으며 소규모 설비에서부터 대형 철강프로젝트에 이르기까지 밀착 엔지니어링을 통해 고객의 가치를 높이고 있습니다.

특히 직원이 최고의 자산이라는 믿음으로 행복경영을 기반으로 직원의 건강, 삶의 질 향상, 자기계발 향상에 적극적인 관심과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그 결과 ‘2017 가족친화우수기업 인증 수여식’에서 일과 생활의 균형을 맞춰 조직문화를 혁신한 공로를 인정받아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으며 가족친화기업 및 건강증진 우수사업장으로 인증받았습니다.

▲포스코플랜텍만의 보건관리 활동이 있다면.

―포스코플랜텍은 직원건강을 행복경영 11대 과제 중 최우선으로 선정하고 추진조직을 별도 운영해 체계적인 건강관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 공단, 보건소 등 대외 기관과 유기적 연계를 통해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고 있으며 신체 건강관리를 위해 연 3회 이상 건강검진을 실시하고 530 걷기, 건강계단 등 자발적으로 건강관리를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건강 뿐만 아니라 동료의 건강까지 챙길 수 있도록 다양한 이벤트를 운영함으로써 즐겁고 행복한 근무환경도 조성했습니다.

정신건강을 위해서는 소통과 배려가 넘치는 조직문화를 만들기 위해 국선도·요가·파워워킹 등 몸짱 프로그램을 추진했으며 특히 MBTI 사내강사로서 역량을 개발, 전직원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 중입니다.

이와 함께 직무스트레스 측정 및 고위험군 대상자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업무 순환이 이뤄질 수 있도록 인사부서와 연계해 진행했습니다.

새내기 부부에게는 행복한 가정을 만들 수 있도록 교육의 장을 마련해 서로를 이해하는 시간을 만들어 줌으로써 직원들이 직장에서 즐겁게 근무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했습니다.

육체적 건강과 정신적 건강을 병행해 운영한 결과 직원의 행복도가 향상됐고 80% 이상의 직원이 건강자로 판정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지난해에는 국민건강보험공단, 포항시장으로부터 건강 우수기업 공로 표창 수상, 일 생활 균형 고용노동부 장관 표창 등을 수여하는 쾌거를 이뤘습니다.

▲향후 사업장에서 전개코자 하는 안전보건관리 방향이 있다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IT의 발달로 신체적인 건강은 편해지고 있지만 자기 중심적인 삶으로 인해 소통과 배려가 단절돼 가고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앞으로는 정신적인 건강이 매우 중요한 시대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가족의 건강을 생각하는 마음으로 직원들의 정신건강을 위해 체계적인 프로세스를 구축·관리함으로써 가족처럼 편안하게 소통하는 행복문화를 만들어 가는 초석을 세우고자 합니다.

사업장 보건관리를 함에 있어 젊은이처럼 패기있게 추진하고 전문가처럼 깊이 있게 이론과 아이디어를 창출하며 때로는 한가족처럼 편안하게 대화하고 소통할 수 있도록 마음이 통하는 안전보건관리를 수행하겠습니다.

마음이 통하면 어려운 일도 쉽고 즐겁게 할 수 있다는 믿음과 할 수 있다는 긍정정서가 자리를 잡는다면 직원들의 건강 또한 자연스레 좋아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23년차의 관록과 노하우를 보건관리자분들과 공유하며 더욱 성장·발전시켜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