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홍배 (재)한국산업훈련협회 본부장

원시시대부터 시작된 인간의 삶과 생명 유지를 위한 교육, 중세시대 왕의 시종으로 들어가 충성심을 배양한 신하들에 대한 교육 등 이러한 조직 내 교육의 역사를 거쳐 호손연구의 결과로 1920년대 초부터 인간의 자기 효능감이나 정서가 강조되기 시작했다.

그리고 이러한 흐름에 맞춰 관리자 훈련프로그램이 최초로 등장했다. 시대의 흐름에 따라 1940년대초 산업현장의 안전교육이 시작됐고 점차 체계화돼 이제는 다양한 교수체제 모형이 교육공학을 통해 연구되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 산업현장의 현실은 어떠한가?

대부분의 기업에서 집단 사내 안전보건교육훈련이 너무나도 형식적이고 보편적으로 실시되고 있어 아쉬움이 남는다.

이로 인해 수많은 직장인들이 재해로 개인, 가정, 국가에 슬픔을 안기고 있다.

이는 사내교육을 담당하는 관리감독자들이 인적자원개발(HRD·Human Resource Development)론적인 접근을 통해 구성원들의 작업수행 의식의 결여요인을 밝혀 극복 방법을 체계적으로 모색해야 해결할 수 있다.

교육학자 밥 파이크의 창의적 교수법 등의 연구를 인용해보면 근로자가 교육에 적극 참여할 때 안전교육의 학습효과가 높다고 한다.

강의설계, 강의기법 이론 및 관리자 자신의 학습경험에 비춰 근로자의 참여를 촉진키 위한 효과적인 강의설계 전략과 실천방안이 필요하다 할 것이다.

강의설계란 학습이 발생할 수 있는 내적·외적 조건을 밝혀 강의목표에 따라 어떻게 구성하고 제시할 것인가에 대한 논리적 절차 및 단계이다.

단지 근로자들에게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계획이 아니라 사내 조직원들이 어떻게 학습하는지에 기초를 둬 교육의 조건을 충족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계획과정으로 학습의 조건이 만족될 때 의도한 안전교육의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강의설계를 해야만 복잡하고 다양한 수업상태를 체계화하고 근로자의 개인차를 최대한 고려해 올바른 학습경험을 산출해 안전교육을 경제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내용들을 토대로 근로자의 참여를 촉진키 위한 효과적인 강의설계전략과 실천방안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첫째 관리자가 보수적 기법으로 강의하지 말고 내용이나 기법들을 종합해 근로자를 적극 참여시켜 학습 성과를 유도해야 할 것이다.

둘째 학습능력을 돕는 시스템으로 듣고 보는 것과 실제로 학습내용에 개입해 참여하게 하는 방법이다.

셋째로는 기억능력을 최대한 발휘해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돕는 방법이다.

넷째 현장 실용능력을 증진시키는 방법을 통해 근로자들이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돕는 시스템이다.

즉 일반 교수법과 달리 관리감독자의 독단적 개입보다는 근로자의 참여를 유도하는데 중점을 두고 안전교육을 진행하는 것이다.

또 기본적인 원칙을 고수하면서도 최신의 현장연구, 통계, 사례 결과 등 새로운 아이디어를 교육에 접목시키는 융통성을 갖고 교육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역할을 해야 하는 관리감독자의 효율적인 훈련을 위해서는 근로자의 요구 분석을 통한 프로그램 수립이 필요하며 교육용 시범 프로그램을 활성화시켜 시작하기와 끝내기가 효과적인가를 알아보는 테스트를 활용하는 방법이 있을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근로자들의 학습동기를 유발시키는 방법의 활용과 근로자들에게 잘맞는 학습방법을 판별하고 강의를 대체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착안해 활용하는 요령이 필요할 것이다.

아울러 강의 및 지도 중에 피해야 할 금기사항에 착안해 실행하는 것은 교육 목표의 성패를 가를 수 있음을 유의해야 할 것이다.

근로자들이 피곤하지 않고 휴식 후 시간에 맞춰 학습토록 강의실을 교육적으로 관리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이를 통해 관리감독자는 다양한 강의기법이 개발될 것이며 관리감독자와 조직원들간에 친밀감이 형성되고 강의 운영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이 생길 것이다.

신나고 재미있는 교육 운영으로 학습에 대한 패러다임의 전환을 기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근로자들의 주도적 참여로 안전교육에 대한 주인의식이 함양될 것이다.

교육내용에 대한 응용력 및 성과의 유지능력은 이를 통해 강화될 것이다.

산업화 이후 우리의 삶은 눈부시게 발전했다. 과학의 발전을 통한 첨단기술의 영향으로 우리의 생활은 더욱 편리해지고 이전과는 다른 새로운 삶의 형태를 보이게 됐다.

특히 가장 주목할 만한 점은 다양한 분야에서 엄청난 속도로 확대되는 수많은 교육과 정보가 우리 삶의 큰부분을 차지하게 됐다는 것이다.

수많은 정보들은 우리의 삶을 좀더 풍요롭게 만들어 준다는 장점이 있지만 동시에 과도하게 넘쳐나는 정보들 중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선택하고 그것을 적절히 활용하는 능력이 뒷받침돼야 한다는 부담을 가져오게 됐다.

또 이러한 정보들은 지금도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새롭게 교체되고 전문화되고 있다. 따라서 변화하는 시대 상황에 적절하게 대응키 위해 관리감독자의 교육을 통한 선별된 정보 습득 능력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시대 속에서 수많은 일터에서 근무하는 사람들의 안전과 보건을 책임지고 지도하는 관리감독자 역할의 중요성은 수없이 강조해도 부족함이 없을 것이다.

현장 일선에서 중요한 위치에 있는 관리감독자들의 역할은 기획자, 조직자, 전문가, 교수자, 촉진자, 상담자, 정보제공자, 조정자, 진단자이다.

사업장의 키맨으로 이러한 역할을 성실히 수행할 때 아직도 후진국 수준에서 머무르고 있는 산업재해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김홍배 okman1900@hanmail.net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