故 김용균 씨 부모님과 면담서 밝혀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故 김용균 씨의 어머니에게 애도를 표하고 있다. / 사진 =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공공기관 평가에서 생명과 안전이 제1의 평가 기준이 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태안화력발전소에서 사고로 숨진 故 김용균 씨의 유가족과 면담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모든 국민들이 마음 아파했겠지만 그래도 자식 잃은 부모의 아픔을 다 헤아릴 수는 없을 것”이라며 “간접적으로 애도의 마음을 전했지만 이 자리를 빌려서 진심으로 애도의 뜻을 표한다”고 말했다.

이어 “사고 이후 조사와 사후 대책이 늦어지면서 부모님의 맘고생이 더 심했으나 다행히 대책위와 당정이 잘 협의해 좋은 합의를 이끌어내서 다행”이라며 “앞으로 더 안전한 작업장, 차별 없는 신분보장을 이루는 큰 계기가 되기를 바라고 그리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이같은 문 대통령의 말에 김용균 씨의 아버지 김해기 씨는 “대통령이 억울한 죽음을 다 알고 계셔서 너무 고맙다”며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이 이뤄져서 더 이상 동료들이 억울한 죽음을 당하지 않도록 해 달라, 절대 꽃다운 나이에 목숨을 잃지 않도록 해 달라”고 말했다.

어머니 김미숙 씨는 “우리 용균이가 너무나 열악한 환경에서 죽음을 당해 너무 억울하고 가슴에 큰 불덩이가 생겼다”며 “진상조사만큼은 제대로 이뤄질 수 있도록 대통령이 꼼꼼하게 챙겨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 “책임자도 처벌할 수 있도록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을 만들어 생사의 기로에 서있는 용균이 동료들이 더 이상 죽음을 당하지 않도록 해 달라”고 말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작년과 재작년에 타워크레인 사고가 빈발해 꽤 많은 사람들이 희생됐지만 집중대책을 세우니 사고는 나더라도 사망자는 발생하지 않고 있다”며 “생명과 안전을 이익보다 중시하도록 제도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공공기관 평가 때도 생명과 안전이 제1의 평가 기준이 되도록 하겠다”며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에도 속도를 내겠다”고 말했다.

끝으로 그는 당에 “대책위와 합의된 사항에 대해서는 잘 이행되도록 끝까지 챙겨 달라”는 당부와 함께 본관 앞 현관까지 유가족들을 배웅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