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도로상 반영한 ‘도로 기술개발 전략안’ 수립

/ 사진 = 국토교통부 제공.

도로의 조립식 건설, 시설물 점검 작업의 무인화, 지하와 지상을 넘나드는 입체 도로망(3D) 등 상상속에서 접했던 도로의 모습이 2030년에 우리의 눈 앞에 펼쳐질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교통부는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등 4차 산업기술이 접목된 미래 도로상을 구현키 위한 ‘도로 기술개발 전략안’을 수립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전략의 비전은 ‘혁신성장을 지원하고 국민의 안전과 편리를 실현하는 도로’로서 안전·편리‧경제·친환경 등 4대 중점분야에서 구체화될 계획이다.

미국, 일본 등 주요 선진국은 도로의 장수명화, 입체도로망, 친환경 에너지 생산 등 도로의 양적‧질적 성장을 위한 다방면의 기술개발 노력을 하고 있다.

이에 우리나라도 도로기술 연구를 위해 4대 핵심분야를 설정하고 2030년까지 추진할 중점 추진기술을 마련했다.

4대 핵심분야는 교통사고 사망자수 30% 감축 지원, 도로 혼잡구간 30% 해소, 도로 유지·관리 비용 30% 절감, 도로 소음 20%, 미세먼지 등 유해물질 15% 감축 등이다.

이와 관련해 중점 추진기술은 ▲태양광 에너지를 이용한 자체 발열·발광형 차선 개발로 차량 운전자가 강우·폭설시에도 차선 인식 ▲재난이 잦은 도로를 빅데이터로 분석해 방재도로로 선정하고 재난에 견딜 수 있도록 도로를 보강해 태풍·지진 등 대형 재난에도 안전하게 통행 ▲3D 고정밀 측량 기술을 적용해 공장에서 실제 포장 형태와 동일한 제품을 제작하고 노후 포장을 조립식으로 신속히 교체해 국민들의 교통 차단으로 인한 피해 최소화 ▲디지털 트윈기술을 적용해 실제와 동일한 가상 도로망을 구현하고 IoT 센서를 활용해 현장 점검 없이 컴퓨터 앞에서 도로를 24시간 모니터링 ▲도로 포장의 오염물질 흡착‧자가분해 기술을 통해 국민의 미세먼지 등 오염물질로부터 피해 감소 ▲물체가 이동 중에도 무선 전기충전이 가능한 기술을 개발해 전기차량이 도로 위를 고속주행하면서 무선 충전 ▲압전 에너지 생산 효율성 향상 기술을 통해 차량이 도로를 통행하면서 도로에 전기에너지를 생산 및 저장 ▲차량이 자기부상 수직 이동 기술을 통해 평면에서 3차원으로 이동 등이다.

이번 도로기술 개발전략안은 총 100여개 이상의 과제를 담아냈으며 기술의 시급성과 기술간 연계 관계, 연구개발 사업비 규모 등을 고려해 기획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김용석 국토교통부 도로국장은 “도로는 우리의 삶과 가장 밀접한 기반시설로서 이번 도로 기술개발 전략안을 기반으로 우수한 연구개발 성과를 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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