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간 도내 수주물량 상위기관 및 3년간 미점검기관 대상

경상북도가 도내 안전진단 전문기관에 대한 점검을 통해 부실기관 색출을 위해 나섰다.

경상북도는 교량, 터널, 수리시설 등 시설물의 부실 안전점검을 방지코자 1일부터 12일까지 도내 안전진단 전문기관 실태조사를 실시한다고 3일 밝혔다.

이번 점검은 합동 실태점검에서 제외된 업체들 중 최근 3년간 점검을 받지 않거나 수주물량 상위업체 등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이들의 ▲등록요건 적합여부, 불법하도급, 점검‧진단 실적 부실‧허위 등을 점검할 계획이다.

위법‧부당행위가 적발된 업체에 대해서는 과태료, 영업정비, 등록 취소 등 관계법령에 따라 엄중조치할 계획이다.

현재 경북도내 정상영업 중인 안전진단 전문기관은 102개로 서울, 경기에 이어 3번째로 많고 수주규모로는 2018년 229억에서 2019년 495억으로 증가해 안전진단 전문기관의 점검 필요성이 절실하다.

이에 경북도는 지난 5월 국토부와 부산지방국토청, 한국시설안전공단과 함께 부실점검 우려가 있는 안전진단 전문기관을 대상으로 합동 실태점검을 실시했으며 상‧하반기 자체점검 실시를 통해 안전진단 전문기관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묵 재난안전실장은 “주요 시설물의 안전점검은 생명과 안전에 직결되는 사항으로 실태점검이 필수적이며 이번 점검을 통해 부실한 업체에 대해서는 관련 법령에 따라 엄중 조치해 내실있는 안전진단이 이뤄질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안전한 경북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